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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javascript/카카오인턴십]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soohkang 2021. 4. 6. 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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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게임 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 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x1"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xN"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x5"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x1"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 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하도록 solution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x5"이상 "30x30"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5,3,5,1,2,1,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입니다.

 

정답 처리된 코드

/*
문제를 읽어보고 모르겠으면 입출력 예에 있는 2차원 배열을 격자표 모양으로 작성하면서 내용 파악
board=[
    [0,0,0,0,0],
    [0,0,1,0,3],
    [0,2,5,0,1],
    [4,2,4,4,2],
    [3,5,1,3,1]
];
moves=[1,5,3,5,1,2,1,4];
*/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let answer = 0;
    let stack=[];
    moves.forEach(pos=>{
        for(let i=0; i<board.length; i++){
            //열의 인덱스를 찾기위해 pos-1해줘야한다. 주어진 문제에서 1 2 3 4 5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
            if(board[i][pos-1] !== 0){
                let tmp=board[i][pos-1];
                board[i][pos-1]=0
                if(tmp===stack[stack.length-1]){
                    stack.pop();
                    answer+=2;
                }
                else stack.push(tmp);
                break;
            }
        }
    });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return answer;
}

문제 이해

1) 격자 판 안에 들어간 값들은 board [행][렬]이다. board의 인덱스가 행이 되고, moves의 인덱스가 열 값이 된다.

2) 맨 위의 인형을 집어서 담아둘 stack을 만든다.

3) 크레인이 이동하면서 열을 바꿔야 하기 때문에 moves.forEach를 사용한다.

4) board의 개수만큼 for문을 돌면서 빈 값=0이 아닌 값 일 때를 확인한다.

5) 집어 올린 board [i][element-1] 값을 0으로 처리해야 다시 집어 들지 않는다.

6) 집어 든 인형이 stack에 쌓인 맨 위의 값과 같으면 stack에서 pop 시키고 result를 2개 카운트시킨다.

7) 집어 든 인형이 stack에 쌓인 값과 같지 않으면 stack.push(tmp)한다.

 

  • 문제를 읽어보고 모르겠으면 입출력 예에 있는 2차원 배열을 격자 표 모양으로 작성하면서 내용 파악
  • 2차원 배열의 값을 표현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board [행][열])
  • 크레인이 움직이는 것을 보고 열 위치가 바뀐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moves 배열을 값을 사용하기 위해 forEach문을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코딩테스트 연습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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